default_top_notch
ad42
default_setNet1_2
ad43

윤석열 대통령, “중국어선 불법조업 국가안보라는 차원에서 강하게 대응해 나가야”

기사승인 2024.04.09  21:53:15

공유
default_news_ad1
ad35

사진@대통령실
"지난 정부가 중국 관계 때문에 단속 못해 우리 어민만 피해“
 
[서원일 기자=푸른한국닷컴] 9일 윤석열 대통령은 인천 중구에 위치한 해양경찰청 서해5도특별경비단을 방문해 꽃게철 중국어선 불법조업 단속 현장을 점검하고 단호한 대응을 당부했다.
 
대통령실 브리핑에 따르면, 대통령은 지난 3월 14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중국의 불법 어업 행위에 단호하게 대응해 바다 영토주권을 지키고 어민들의 수산자원을 지키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은 먼저 인천 해경전용부두에 도착해 순직자인 故이청호 경사와 故오진석 경감의 흉상에 헌화와 묵념을 했다.
 
故이청호 경사는 2011년 불법조업 중인 중국어선을 나포하다 순직했으며, 故오진석 경감은 2015년 응급환자 이송작전 중 함정충돌 사고로 부상을 입고 치료를 받다 순직했다.
 
이어서 대통령은 도보로 ‘해경 3005함’ 앞까지 이동해 마중 나온 함장, 부장, 기관장 등과 악수를 나눈 후 경비함에 함께 승선했다.
 
대통령은 불법조업 단속 현장점검 회의를 시작하며, “중국어선 불법조업 문제는 우리 수산자원 보호뿐만 아니라 국가안보라는 차원에서 강하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중국과 군사동맹을 맺고 있는 북한도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을 강력하게 단속하는데, 지난 정부는 중국과의 관계를 신경쓰느라 제대로 단속을 못해서 애꿎은 우리 어민들만 큰 피해를 당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대통령은 “주변 강대국 눈치를 살피느라 우리 어민의 생계조차 지키지 못한다면 정부의 존재 의미가 없다”며, “앞으로 우리 해경은 어떠한 정치적 판단도 하지 말고, 오로지 국민의 안전과 국익을 지키는 일에만 모든 힘을 쏟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대통령은 해경이 본연의 임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단속 해경에 대한 처우를 개선하고 단속장비를 현대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불법조업 중국어선에 직접 승선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있는 ‘단속 전담 함정’을 도입하고, 해경의 안전 장구를 현대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대통령은 또한 고속단정, 총기류, 무인헬기 등의 단속장비를 시찰했다. 
 

푸른한국닷컴, BLUKOREADOT

서원일 swil@bluekoreadot.com

<저작권자 © 푸른한국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