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2
default_setNet1_2
ad43

고양시 시민단체,고양시 신청사 건립 부지 선정 “독선과 밀실 행정으로”의혹 제기

기사승인 2022.09.06  15:41:54

공유
default_news_ad1
ad35

고양시청 신청사 예상 조감도.사진@고양시
고양시 신청사 건립 부지 선정을 두고 각종 의혹이 불거지며 논란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
 
[서원일 기자=푸른한국닷컴] 주민 대다수가 요구하는 대곡역세권 부지가 아닌 주교동 공영주차장이 포함된 부지가 선정되는 과정에서 제기된 의혹이 증폭되면서 고양시와 주민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이재준 전 고양시장은 신청사 건립기금을 확보하고 부지 선정에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시의원, 민간전문위원, 시민단체, 공무원이 포함된 신청사부지선정위원회를 만들어 부지선정에 대한 전권을 위임했었다.
 
신청사부지선정위원회는 2020년 5월 주교동 공영주차장 부지를 신청사 부지로 최종 낙점하였지만, 일산 동·서구 주민 및 지역 시의원들이 신청사 부지 선정 철회와 함께 신청사 이전 부지를 대곡역세권으로 선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재준 시장은 “주교동공영주차장은 시 소유 땅이므로 부지매입비용절감과 부지확보가 쉽다”는 점을 강조하며 주민 설득을 하였었다.
 
최초 신청사부지선정위원회가 선정한 주교동 공영주차장 (파란색 점선 부문) 변경된 신청사 부지: 공영주차장(파란색)을 제외한 빨간 점선 부문.사진@파랑새시민연대.
돌연, 신청사부지는 위 자료처럼 신청사부지선정위원회가 선정한 부지가 아닌 또 다른 부지가 선정되었고 부지선정을 주도한 평화미래정책관실은 선정과정에서의 회의 내용과 선정결과에 대한 문서 유출을 필사적으로 막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의혹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당초 주교동 공영주차장으로 신청사부지가 결정될 때 이재준 시장 선거 캠프 관계인의 땅이 포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논란이 많았는데 이번 신청사부지 변경으로 인해 다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고양시 시민단체인 ‘파랑새시민연대’(대표 정연숙)는 "고양시에서 가장 민감하고 중요한 신청사 부지 선정을 두고 부지 변경의 이유가 있다면 떳떳하게 이유를 설명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민 이해를 구해야 함에도 공고 없이 은밀하게 부지를 변경한 것은 또 다른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납득 하기 어려운 행정으로 관련자들의 부지 선정 의혹에 대한 명확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파랑새시민연대
고양시 시민단체인 ‘파랑새시민연대’(대표 정연숙)는 6일 이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하고 “고양시 신청사 부지 변경에 대해 이재준 전임시장을 비롯 관련자들이 침묵으로 일관할 것이 아니라 직접 109만 시민 앞에 해명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히고 위법 사항이 있을시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푸른한국닷컴, BLUKOREADOT

서원일 swil@bluekoreadot.com

<저작권자 © 푸른한국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