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계성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 공동대표] ‘인공지능(AI)챗GPT” 4차산업혁명시대 선진국들은 챗봇 선점을 위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반도체로 한국경제를 20년간 흑자국으로 이끌어온 삼성전자 반도체 수출 침체로 지난 4개월간 한국 무역적자가 100억 불을 넘어섰다.
‘인공지능(AI)챗GPT” 4차산업혁명시대 필요한 반도체는 고성능 메모리반도체가 필요하다. 고성능 메모리 반도체 생산을 위해 삼성이 20년간 300조 원을 투입해 경기 용인시에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하기로 했다. 반도체 공장 5개와 설계업체, 소재·부품·장비 기업 150곳이 들어설 이 클러스터는 단일 규모로 세계 최대 반도체 단지가 된다.
세계 반도체 기업들을 자국으로 끌어들여 첨단 산업의 주도권을 쥐려는 미국, 반도체 산업 고도화에 국가 역량을 집중하는 중국에 맞서 한국 반도체 산업의 총본산이자 보루 역할을 맡게 된다.
*고성능 메모리반도체 생산 위해 삼성 20년간 300조 투입 용인에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구축. *반도체 공장 5개와 설계업체, 소재·부품·장비 기업 150곳이 들어설 이 클러스터는 단일 규모로 세계 최대 반도체 단지. *30년째 선두를 지키고 있는 메모리반도체가 아닌 고성능 시스템반도체 생산라인 5개를 집중 건설. *세계 반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비메모리 분야 1위인 대만 TSMC에 2위 삼성전자가 본격적으로 도전장. |
삼성의 통큰 투자는 선진국에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
삼성전자의 이번 투자 결정은 글로벌 반도체 패권 경쟁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명이자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비전을 제시한 것이다. 특히 30년째 선두를 지키고 있는 메모리반도체가 아닌 고성능 시스템반도체 생산라인 5개를 집중 건설하기로 한 것이다.
세계 반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비메모리 분야 1위인 대만 TSMC에 2위 삼성전자가 본격적으로 도전장을 내민 것이다.
새 반도체 공장들은 정부가 조성하기로 한 15개 국가첨단산업단지 가운데 용인시 처인구에 들어선다. 용인 기흥구, 화성, 평택의 기존 시설과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고, 핵심 인재 확보에도 유리한 지역이다.
삼성전자와 계열사들은 충청권 반도체 패키지 특화단지, 영남권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 생산거점, 호남권 스마트가전 생산거점 등 비(非)수도권에서도 10년간 60조1000억 원의 투자를 동시에 진행한다.
삼성의 300조 투자는 국내 첨단 산업 기반 유지
삼성의 이번 투자계획은 미중 패권 경쟁에 휘말려 한국의 산업전략이 위협받는 와중에 나온 것이다. 미국이 막대한 보조금과 세제 혜택, 대중 제재 조치 등으로 한국의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기업의 공장을 빨아들이면서 국내 첨단 제조업의 공동화가 우려되었다. 가 커져 왔다. 삼성전자의 중장기 투자는 미래에도 국내에 첨단산업 기반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의 투자 대열에 다른 대기업까지 합류한다면 생산거점 해외 이전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 문제도 해결될 것이다. 올해 2월 한국의 취업자 증가 폭은 31만2000명으로 2년 만에 가장 적었고, 청년층만 보면 1년 전보다 12만5000명이나 줄었다. 이번 투자로 중장기적으로 160만 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예상된다.
윤대통령이 기업인들에 힘과 자신을 주는 정책을 계속 이어지자 기업인들이 화답하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이 발목만 잡지 않는다면 기업들은 날개를 달고 도약했을 것이다.
정부가 계속적으로 적극나서야
정부는 반도체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제때 공급할 수 있도록 수도권 대학 정원 문제부터 풀어야 한다. 민주당이 반대로 무산 되었던 반도체특별법도 미국 대만 일본 등과 경쟁할 수 있도록 세제 혜택 등을 충분하게 반영해야 한다.
삼성의 투자는 ‘메이드 인 코리아’ 제조업의 명맥을 20년, 30년 뒤까지 유지하기 위한 생존 프로젝트다. 반도체 등 첨단산업의 초격차 경쟁력은 거센 신냉전의 소용돌이 속에서 우리 경제가 반드시 지켜내야 할 핵심 자산이다. 한국 대표 기업이 사활을 걸고 내놓은 승부수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민관정이 힘을 합쳐야 한다. 특히 민주당이 발목 잡지 않는 다면 G2로 가는 문이 활짝 열릴 것이다.
관련기사
[사설]삼성 300조 반도체 국내 투자… 경쟁력·고용·균형발전 보루로
삼성, 5년간 450조 투자·8만 명 고용 “국가·국민과 함께한다는 신호”
미래 신사업에 450조 투자 … 메모리 초격차·6G 선점나서
삼성 300조 투자, 용인에 세계 반도체 허브
삼성 300조 투자, 세계 최대 반도체단지 짓는다
수출 4개월 연속 감소‥월간 무역적자 100억 달러 넘겨 사상 최대
1월 경상 적자 45억2000만 달러…사상 최대
수출 4개월 연속 감소‥월간 무역적자 100억 달러 넘겨 사상 최대
'AI 핵심은 고성능 칩'…'실적 가뭄' 반도체업계, 챗GPT '단비’
[AI 챗봇 전쟁]③MS, 혁명 기업 오픈AI에 100억달러 투자···'대연합’
푸른한국닷컴, BLUKOREADOT
이계성 lgs194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