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2
default_setNet1_2
ad43
ad44

트럼프, 한국 협상단과 웃으며 '엄지척'

기사승인 2025.08.01  12:05:57

공유
default_news_ad1
ad35

사진@백악관페이스북
백악관은 31일 페이스북을 통해 “또 다른 역사적인 무역 합의에 이르렀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우리 협상단이 찍은 단체 사진을 공개했다.
 
백악관이 이날 공개한 단체 사진을 보면 파란색 넥타이를 맨 트럼프가 가운데서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치켜올리며 웃고 있다.
 
미국 측에서는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 제이미슨 그리어 무역대표부(USTR) 대표 등이 참석했다. 한국 측에서는 협상단장인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지난달부터 이번 한미 간 협의의 디테일을 챙긴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최지영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 등이 배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이 촬영된 곳은 웨스트 윙의 캐비닛 룸으로 트럼프가 평소 여기서 내각 회의를 주재한다. 뒤편에는 에이브러햄 링컨 전 대통령이 율리시스 S. 그랜트 장군 등과 회의를 하는 그림이 걸려 있다.
 
우리 협상단은 약 40분 동안 트럼프와 면담을 했는데, 협상단이 백악관을 빠져나가자 트럼프는 자신의 소셜미디어인 ‘트루스 소셜’에서 합의 소식을 알렸다.
 
백악관은 한국이 미국에 3500억 달러(약 488조 6000억원)를 투자하기로 했고, 액화천연가스(LNG) 및 다른 에너지 제품 1000억달러어치를 구매하기로 한 것을 재차 언급하며 “미국산 제품에는 아무 관세도 없이 완벽하게 무역을 개방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국이 트럼프가 제시한 상호 관세 부과 유예 시한인 8월 1일 이틀 전 극적인 합의를 이뤘지만, 팩트시트를 발표하기까지 디테일을 놓고 이견 차를 좁혀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푸른한국닷컴, BLUEKOREADOT

서원일 swil@bluekoreadot.com

<저작권자 © 푸른한국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