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42
default_setNet1_2

윤석열, 검찰총장 이원성.공정거래위원장 한기정 지명

기사승인 2022.08.18  16:28:37

공유
default_news_ad1
ad35

이원석,한기정
윤석열 대통령이 차기 검찰총장으로 총장 직무대리를 맡고 있는 이원석(54·사법연수원 27기) 대검찰청 차장검사를 지명했다.
 
[서원일 기자=푸른한국닷컴]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18일 “공정거래위원장은 한기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검찰총장은 이원석 전 대검 차장검사를 내정했다”고 윤석열 대통령의 인선안을 발표했다.
 
김 실장은 “한 후보자는 시장주의, 경제 원칙을 존중하는 법학자이면서 연구원이나 정부위원회 활동을 해 행정분야 전문성까지 겸비했다”며 “앞으로 윤석열 정부 공정거래위원회를 이끌어줄 적임자”라고 했다.
 
이어 “이 후보자는 중앙지검 특수 1부장, 대검 기획조정부장 등을 역임한 수사기획통으로 균형잡힌 시각으로 검찰청을 잘 이끌어줄 것으로 판단한다”고 했다.
 
앞서 16일 법무부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는 여환섭(54·24기) 법무연수원장, 김후곤(57·25기) 서울고검장, 이두봉(58·25기) 대전고검장, 이원석 차장 등 4명을 검찰총장 후보로 추천했다. 뒤이어 한동훈 장관은 이 차장을 윤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했다.
 
한 후보자는 서울 양정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영국 케임브리지대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회 위원, 보험연구원 원장 등을 역임했고 지난 2020년 6월부터 2년간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장을 지냈다.
 
또 법무부 감찰위원회 위원장, 헌법재판소 자문위원회 위원, 사법연수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맡았다.
 
이 후보자는 이 차장은 전남 보성군에서 태어나 서울 중동고,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1995년 37회 사법시험에 합격하고 사법연수원을 27기로 수료한 뒤 서울지검 동부지청에서 검사로 일하기 시작했다.
 
그는 서울지검, 부산지검 등을 거쳐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검찰연구관과 공적자금비리 합동단속반 검사로 일했으며 사법연수원 27기 동기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함께 대표 ‘특수통’ 검사로 분류된다. 

푸른한국닷컴, BLUKOREADOT

서원일 swil@bluekoreadot.com

<저작권자 © 푸른한국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9
#top